SM520B and SM570 High Strength Steel Plate
STEELMAX Steel Story

 

SM520B 와 SM570은 한솥밥 먹는, 형제입니다.
JIS G 3106, KS D 3515 용접구조용 강재라는

테두리에  SM520B 와 SM570이 같이 있습니다.
구조용 철강재는 일반구조 (General Structure),

용접구조 (Welded Structure), 선체구조 (Ship Building Structure),
건축구조 (Building Structure), 자동차구조 (Automobile Structure)등

구조체로 쓰이는 철강 범주 안에  한 가지입니다.
금속 재료의  족보를 따져보면,  금속 재료는  자식을 셋을 두어

금속 (Metal), 선철 (주철 : Iron), 강 (Steel)이라는 셋으로 나뉩니다.
그 중 금속 (Metal)은 다시 자식을 둘을 둬서,

하나는 철 (Ferrous)과
또 다른 하나는 비철 (Nonferrous)입니다.

KS와 JIS 규격서 뿐 아니라 ASTM에서도
아예 규격 책으로 된 규격서부터 둘로 나눕니다.

예를 들면 KS는 철강은 1편과 2편 2권으로, 비철은 1권으로,
모두 3권으로 되어 있으며

JIS도  철 (Ferrous) 2권과 비철 (Nonferrous) 1권으로
모두 3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ASTM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세계 철강 소비량의 30% 수준이,

ASTM 규격으로 소비되고 있는 규격인
ASTM의 Web Service에는

Section 1에는 철과 강철 제품 (Iron and Steel Products)을
Section 2에는 비철 금속 제품 (Nonferrous Metal Products)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선철 (주철)은 제조법과 용도, 그리고 절단면의 색 (Color)에 따라 셋으로 나뉘고,
강 (stssl)은 함유 성분, 제조법, 용도에 따라 나뉘고

강 (steel)은 구조용강, 공구강, 특수용도강으로 나뉘어지는데
나뉘고 나뉜, 족보의 가계도처럼,

사다리 타기 게임처럼,
구멍 가게에서 파는 줄줄이 사탕처럼,

조폭 조직처럼, 간첩단의 계보처럼 그려지는
사다리의 중하층 정도에 구조용강이 있으며

구조용강은 일반구조, 용접구조,
선체구조, 건축구조, 자동차구조등 또 나뉘고

용접구조용은 다시 SM400 , SM490, SM520 ( SM520B , SM520C ) ,
SM570 으로 나뉘어지고

그 중 SM520 은  SM520B 라는 강종과 SM520C 라는
이름의 자식 둘 (Steel Grade)을 두었습니다.

SM570은 아직 자식을 두지 못했습니다.
독자입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자식을 낳으라는 주변의 성화 (고급강과 더 쎈 강도를 찾는 사용자)가
점점 늘어날 수 밖에 없어 언젠가는 자식을 두겠지만,

아직까지는 자식을 두지 못한 독자 강종입니다.
SM570 이 자식이 생긴다면 온도 때문에 생길 겁니다.

SM570 이  영하 -5℃에서 샤르피 충격 흡수 에너지 최소 47 Joule 이지만
EN규격 (유럽 규격)처럼 -20℃에서 충격 흡수 에너지 최소 47 Joule를 요구하는 강재나

선체구조용에서 요구하는 -40℃에서 충격 흡수 에너지
최소 47 Joule이 요구되는 시장 수요가 늘어나면

그때는 SM570 강재도  SM570B , SM570C 로 나뉘어
자식 (steel Grade)을 둘 것으로 보입니다.

※ Charpy impact test (샤르피 충격 시험)
Test to measure the absorbed energy, impact value, percentage of
brittle/ductile fracture, transition temperature, etc. with using  charpy
impact testing machine in which test piece is supported by two
supports distant by 40 mm so that the notch meets the middle
between supports and is broken by striking with one blow of
pendulum to the face opposite the notch.

샤르피 충격시험기를 이용해, 시험편을 40 mm 간격이 있는 두개의
지지대에 올려 놓고, 또한 노치부를 지지대 사이의 중앙에 놓고
노치부의 뒷면을 해머로 1회만 충격을 주어, 시험편을 파단 시키고
흡수 에너지, 충격치, 파면율, 천이 온도 등을 측정하는 시험.

집안의 족보처럼
두껍디 두꺼운 철강 규격서와

한강의 모래처럼, 밤하늘의 별처럼  많고 많은 규격과
수렁에 빠지는 느낌마저 들게 하는  Code, 강종과 Test 조건

그리고 이어지는 Chemical Composition과
Mechanical Properties는 깨알같기만 합니다.

이와 같은 철강에서, 이어지는 업무와 촉박한 납기는
업무 담당자를 거의 공황상태로 몰아가

머릿속은 뜨거워져, 머릿속은 용광로의 온도 만큼이나 상승하게 됩니다.
도대체 생산은 되는건지,

납기는 얼마나 걸리는지,
공급은 되는 규격인지,

가격은 얼마인지,
강종 전환은 되는 건지,

최소 주문 단위는 얼마인지,
BOM List 일괄 발주는 가능한 건지,

이럴 때 철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제공되어지는
스틸맥스의 철강 안내는 철강 구매 담당의 진정한 Guide입니다.

철강재의 기본 물성치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스틸맥스(주) 사이트 철강 강종 “500” 바로가기 :  https://steelmax.co.kr/plate

자주 사용하는 대표적인 철강재의 중량과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철강 중량금액 자동계산기 바로가기 : https://steelmax.co.kr/calc_ironplate

 

 

 

SM520B and SM570 Plate Comparison

SM520B and SM570 Plate Compari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