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490B Carbon Steel Plate, 0℃ CVN Impact Test
STEELMAX Steel Story

 

SM490강종은 KS D3515에 나타나는 용접구조용강재입니다.
Rolled steels for welded structure입니다.

워낙 철강에서는 약어, 약호를 좋아해
steels for welded structure의 영어 알파벳 첫 글자만 따서

이전에는 SWS 라고 했지만 KS가 개정되면서
지금은 SM (Steel Marine)이라고 합니다.

사람의 이름도 법원에 허락을 얻고 이름을 바꾸는데
철강재 규격이라고 바꾸면 안된다는 법은 없으니까요.

그러니 처음에 이름을 제대로,
신중하게 작명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이름 때문에 한동안 혼선이 있었던
용접구조용강 중 SM490B가 있습니다.

SM은 Steel Marine의 약자이고  490으로
나타나는 숫자는 최소 인장강도를 말하며

SM490B의 인장강도는 Min 490, Max 610까지 입니다.
항복강도는 강재의 두께에 따라 6단계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예를 들어 강재 두께 16 mm이하인 경우 항복강도는
325이며 항복강도든 , 인장강도든 단위는 N/㎟입니다.

항복강도 값이 인장강도보다 낮게 나타나는데
항복강도는 규정 규격의 강재를 양쪽으로

잡아당겨 변형이 생기는 시작점에 걸리는 부하 값을 말하고
인장강도는 강재를 잡아당겨 강재가 끊어질 때까지

걸린 최대 부하 값이다 보니, 항복강도보다
인장강도 값이 크게 나타납니다.

SM490 강종에는 SM490A, SM490B, SM490C
세가지 강종으로 분류되는데 강종 분류의 차이점은 탄소량과,

강재에 충격을 줬을 때 견뎌내는 값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SM490B 강종의 탄소 값은 강재 두께가 50 mm이하인 경우

0.18% (대부분의 강재가 50 mm 이하임)
강재 두께가 50~200 mm인 경우는 0.20%로

SM490A 강종과 SM490B 에서 탄소값을 비교하면,
0.02%가 두께 별로 SM490B가 낮습니다.

탄소는 강재의 강도에 가장 중요한 결정 요소이면서,
용접성과 최고 밀접한 요소로< 탄소가 많아지면 강재의

강도는 높아지지만,  용접성은 반대로 나빠지므로
용접성을 중요시하면 할수록,  탄소 값은 점점 내려갑니다.

이 세상 모든 만물의 이치가 한 가지가 좋아지면,
한 가지가 나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철강재에서 탄소의 역할과 용접성이 그렇습니다.
따라서 SM490A 보다는 용접성이

요구되는 부분에 SM490B 강종이 사용됩니다.
SM490B보다는 SM490A가 강도가 더 낮게 나타나야 하지만

KS 규정치에서 나타나는 강재의 기계적 성질 물성치에서는,
인장강도는 490~610으로 같으며

항복강도 값도 325 N/㎟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어
규정 값에서의 차이는 없습니다.

SM490A 강종보다 SM490B 강종의 경우
탄소값이 더 낮게 관리 생산하라는 KS 규정이고

이 규정을 따라서 강재를 제조하다 보면
원가 투입이 더 될 수밖에 없습니다.

SM490A보다 0.02% 낮은 SM490B를 생산하려면
쇳물부터 관리 생산해야 하는데

쇳물의 탄소 (C)를 없애려면
산소 (O2)를 쇳물 속에 불어 넣어야 합니다.

그러면 C 와 O2 가 만나 CO2 로  이산화탄소가 되어
공중으로 날아 가버리게 되는데

그러려면 산소를 사용해야 하고
산소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SM490B는 SM490A 보다 비싸게 되는데
철판/강판을 예로 들면 톤당 약 50,000원 가량이 비싼데,

SM490A 보다 SM490B 강종이 탄소가, 0.02%가 적으니,
꼴랑  탄소 0.01% 줄이는데도 비용이 필요하다는 계산입니다.

강재를 판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판매를 하더라도 강재 지식의 깊이가 없으면 한계에 부딪칩니다.

위의 강재 설명은 단지 용접구조용강재
SM490B에 국한된 내용이지만 철강재 전반에

하늘의 별 만큼이나 많은 강종이 있고,
강재의 종류 규격은 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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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490B Carbon Plate, 0℃ CVN Ste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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