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에서의 헐 ~, Hull Structural Steel Plate
STEELMAX Steel Story

 

헐 ~ ~
이런 용어 사용됩니다.

어이없다, 허거덕,
또는 “헉” 의 다른 표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철강에서의 헐~ 은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헐 (Hull) 은 선체를 의미합니다.
선체는 물에 뜰 수 있는 배의 몸통 부분으로

GL 이라는 권위 있는
독일의 선급 협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선체 구조용 강판의 용어에
Normal and Higher Strength Hull Structural Steel 이 있습니다.

여기서 Normal 은 Mild steel 이라고도 쓰며
인장 강도 400~520 MPa 수준으로

KS , JIS 에서의 SS400 :인장 강도 400~510 MPa
ASTM A36, ASME SA36 : 인장 강도 400~550 MPa 수준으로

충격 시험 온도 규정만 제외하면
선체 구조용으로 사용되는 강재와 차이가 없습니다.

Higher Strength 급의
배를 만들 때 사용되는 강재는

AH , DH , EH , FH와 같이
영어 약자 “H”는  Higher Strength 를 의미하며

고장력을 말하고 있습니다.
철강 재료를 비싸게 만드는 원소 중

Ni (니켈 ), Cr (크롬 ), Mo (몰리브덴) 원소입니다.
기계 구조용 합금 강재인 SNCM , SC r, SNC, SCM 강재의 경우가

Ni (니켈) , Cr (크롬) , Mo (몰리브덴) 을 합금 해 사용하는 강재로,
일반 강재의 1.5~2 배에 이르게 비싸지는 원인이,

Ni , Cr , Mo 의 첨가에 기인하며,
깨끗하고, 청결하고, 녹이 잘 슬지 않는,

스테인레스강재의 경우, 그 값이
일반 강재 대비 3~5배에 이르게 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되는 이유도,
Cr , Ni 의 다량, 합금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선체 구조용으로 사용되는 강재에서는
비싸고 좋은 합금 원소인  Ni (니켈 ), Cr (크롬) , Mo (몰리브덴)을

마음대로 합금치 못하게 하며
그 제한하는 양도, 벼룩의 간 만큼이나 작아

Cr : 0.20% 이하 (스테인레스의 경우 13% 이상 들어감)
Ni : 0.40% 이하 (Ni-Alloy 인 경우 70% 이상 들어가는 경우도 있음)

Mo는 경우 0.08%의 극 미량 이하로만 허용하고 있으니(제강 공정 중)
“헉”의 최근 용어인 ” 헐~ “이라는 표현이 저절로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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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ll Structural Steel, GL A32 선체 구조용 고장력 강판으로 생산 되, GL A32 강종명이 강판의 판면에 타각 Marking

 

스틸맥스는 연구소 수준의
깊이 있는 철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Carbon Steel, Special Steel, Stainless, Functional steel,
Ni-Alloy, Copper Alloy, Aluminium Alloy, Forging .

Plate, Sections, H-BEAM, Angle, Channel,
Flat, Round Bar, Rail, Pipe & Tube, SMLS,

ASTM, ASME, AISI, ANSI, API, SAE, AS, CSA
EN , KS, JIS, DNV, ABS, GL, LR, KR, NK. RINA, RS, CCA, IACS의

국가규격, 국제단체 규격, 국제협회 규격부터
Mill Maker Standards까지 공급하고 있습니다.

Citius, Altius, Fortius,
더 빠르게, 더 높이, 더 강하게가 요구되는  올림픽처럼

공급이 어려운 철강재 공급에는
진정한 전문 선수를 필요로 합니다.

철강재의 기본 물성치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스틸맥스(주) 사이트 철강 강종 “500” 바로가기 : https://steelmax.co.kr/products/p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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