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에서의 헐 ~, Hull Structural Steel Plate
STEELMAX Steel Story
헐 ~ ~
이런 용어 사용됩니다.
어이없다, 허거덕,
또는 “헉” 의 다른 표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철강에서의 헐~ 은
전혀 다른 의미입니다.
헐 (Hull) 은 선체를 의미합니다.
선체는 물에 뜰 수 있는 배의 몸통 부분으로
GL 이라는 권위 있는
독일의 선급 협회에서
규정하고 있는 선체 구조용 강판의 용어에
Normal and Higher Strength Hull Structural Steel 이 있습니다.
여기서 Normal 은 Mild steel 이라고도 쓰며
인장 강도 400~520 MPa 수준으로
KS , JIS 에서의 SS400 :인장 강도 400~510 MPa
ASTM A36, ASME SA36 : 인장 강도 400~550 MPa 수준으로
충격 시험 온도 규정만 제외하면
선체 구조용으로 사용되는 강재와 차이가 없습니다.
Higher Strength 급의
배를 만들 때 사용되는 강재는
AH , DH , EH , FH와 같이
영어 약자 “H”는 Higher Strength 를 의미하며
고장력을 말하고 있습니다.
철강 재료를 비싸게 만드는 원소 중
Ni (니켈 ), Cr (크롬 ), Mo (몰리브덴) 원소입니다.
기계 구조용 합금 강재인 SNCM , SC r, SNC, SCM 강재의 경우가
Ni (니켈) , Cr (크롬) , Mo (몰리브덴) 을 합금 해 사용하는 강재로,
일반 강재의 1.5~2 배에 이르게 비싸지는 원인이,
Ni , Cr , Mo 의 첨가에 기인하며,
깨끗하고, 청결하고, 녹이 잘 슬지 않는,
스테인레스강재의 경우, 그 값이
일반 강재 대비 3~5배에 이르게 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되는 이유도,
Cr , Ni 의 다량, 합금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선체 구조용으로 사용되는 강재에서는
비싸고 좋은 합금 원소인 Ni (니켈 ), Cr (크롬) , Mo (몰리브덴)을
마음대로 합금치 못하게 하며
그 제한하는 양도, 벼룩의 간 만큼이나 작아
Cr : 0.20% 이하 (스테인레스의 경우 13% 이상 들어감)
Ni : 0.40% 이하 (Ni-Alloy 인 경우 70% 이상 들어가는 경우도 있음)
Mo는 경우 0.08%의 극 미량 이하로만 허용하고 있으니(제강 공정 중)
“헉”의 최근 용어인 ” 헐~ “이라는 표현이 저절로 납니다.
깊이 있는 철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Carbon Steel, Special Steel, Stainless, Functional steel,
Ni-Alloy, Copper Alloy, Aluminium Alloy, Forging .
Plate, Sections, H-BEAM, Angle, Channel,
Flat, Round Bar, Rail, Pipe & Tube, SMLS,
ASTM, ASME, AISI, ANSI, API, SAE, AS, CSA
EN , KS, JIS, DNV, ABS, GL, LR, KR, NK. RINA, RS, CCA, IACS의
국가규격, 국제단체 규격, 국제협회 규격부터
Mill Maker Standards까지 공급하고 있습니다.
Citius, Altius, Fortius,
더 빠르게, 더 높이, 더 강하게가 요구되는 올림픽처럼
공급이 어려운 철강재 공급에는
진정한 전문 선수를 필요로 합니다.
철강재의 기본 물성치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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