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 7075-T73, Aircraft Structural, Aluminum Alloy
STEELMAX Metal Story
Al 7075-T73 알루미늄 합금은 주로 항공기의 구조체로 사용됩니다.
이는 높은 강도 — 항복강도 503 MPa, 낮은 비중 2.80 g/㎤ 의
비강도 특징으로 탄소강 SM355A 항복강도 355 MPa, 비중 7.85 g/㎤ 와
비교하면 높은 비강도 재료임을 알 수 있고, 이런 이유로 항공기에 사용되거나
높은 비강도가 필요한 산업과 고응력 구조체이면서 내식성이 필요한 곳에 쓰입니다.
Al 7075-T73 재질의 높은 강도는 화학 조성에 나타나는 Al-Mg-Zn 원소의
MgZn2 석출물에 기인하고, 여기에 망간과 크롬을 응력 균열 발생 저항성
원소로 합금한 재질로, 높은 강도를 가지는 알루미늄 합금 재료입니다.
※ 비강도 (比强度 : strength-to-weight) : 인장강도를 비중으로 나눈 값
※ Temper T73
용체화 처리 후 과시효한 것을 말하며, 내 응력 부식 균열성을
최대로 하려고 과시효 처리한 것을 말합니다.
※ Stress corrosion (응력부식 : 應力腐蝕)
부식과 인장 응력 또는 잔류 응력, 그리고 부식성 환경으로 인해
금속의 변형과 함께 발생하는 부식을 말합니다.
금속 표면에 거의 부식이 없지만 미세한 균열들이 금속
내부로 퍼짐에 따라 (전파에 따라), 설계 강도보다 훨씬 낮은
응력에서도 금속 파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Process involving conjoint corrosion and straining of the metal
due to applied or residual stress.
※ Overaging (과시효)
석출강화 (Precipitation)에 의한 높은 강도를 가지게 되는 금속 조직을
석출강화 (시효강화 : aging) 시간과 온도보다, 더 긴 시간과 더 긴 온도를
유지해, 석출물 상을 왜곡 시켜, 더 높은 강도를 얻으려는 열처리입니다.
7075 B209, Plate, Sheet | ||
Chemical composition (%) | Silicon (Si) | 0.40 max |
Iron (Fe) | 0.50 max | |
Copper (Cu) | 1.2~2.0 | |
Manganese (Mn) | 0.30 max | |
Magnesium (Mg) | 2.1~2.9 | |
Chromium (Cr) | 0.18~0.28 | |
Zinc (Zn) | 5.1~6.1 | |
Titanium (Ti) | 0.20 max | |
Other each | 0.05 max | |
Other total | 0.15 max | |
Aluminum (Al) | remainder | |
Typical | Tensile strength (MPa) | 503 min |
Yield strength (MPa) | 434 min | |
Elongation (%) | – |
스틸맥스는 연구소 수준의
깊이 있는 철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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