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용강에서의 고장력강, High Tensile Strength
STEELMAX Steel Story

 

강함은 철강의 상징입니다.
이러한 강함이 있는 철강재도 용도에 따라 구분됩니다.

우리의 실생활에서도 용도와
쓰임새에 따라 이름이 달라집니다.

못 정도를 박을 때 쓰는 망치
훨씬 타격을 주고, 강한 힘을 줄 필요가 있는 경우는

해머 (Hammer)라는 용어를 씁니다.
철강에서도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철강재는 일반강이라고 하고
조금 더 강함이 필요한 경우는

고장력강이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고장력강 (高張力鋼 : High Tensile Strength Steels)은

하이텐강이라고도 하며
High Tensile Strength Steels에서 영어의 앞 부분만을 따서

하이텐 (Hiten)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철강에서 항복강도는 Yield Strength,

인장강도는 Tensile Strength라고 영어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항복강도는 철강재를 시험 가능한 규정된 크기로 만든 다음,

인장시험기라는 기계로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늘어나다가 끊어지게 되는데

이 때 늘어나는 처음의 변형점을 항복강도라고 하고,
처음 변형점이 체크 된 후 인장시험기로 더 큰 힘으로

계속 잡아당기면, 두 동강이 되면서 끊어지게 됩니다.
항복강도의 힘보다 더 큰 힘으로 잡아당겨

끊어질 때까지 걸린 최고로 걸린 힘의 값을
인장강도라고 합니다.

학교의 운동회나, 체육대회에 등장하는
줄다리기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줄다리기용 줄을 양쪽에  200명씩 잡아당기면
팽팽하기만 하던 줄이 300명씩 양쪽에서 잡아 당기니

줄이 끊어지려는 처음 변형이 생기는 지점을 항복강도,
인원을 늘려 400명이 잡아당기니,

끊어지려는 처음의 변형점 (항복강도)을 지나, 줄이 끊어진다면
400명 때를 줄다리기용 줄의 인장강도라 생각하면 됩니다.

줄다리기용 줄을 더 강하게 만들면,
400명이 당기는 힘으로도 안 끊어지게 됩니다.

굵기는 같지만, 기존 줄보다 더 강한 소재로 줄을 만들면
400명으로는 끊어지지 않고, 490명의 힘으로

당겨 끊어지는 줄과 비교한다면
400명의 힘이 들어가는 줄은 일반 줄이고

490명이 당겨서 끊어지는 줄이라는
그 줄이 고장력 줄이고, 철강에서라면

400명의 힘에 끊어지는 줄은 일반강이고
490명의 힘으로 끊어지는 (파단) 줄이 고장력강

(高張力鋼 : High Tensile Strength Steels)은
하이텐강이라고 합니다.

KS와 JIS에서는 항복강도와 인장강도의
단위를 N/㎟ 으로 정하고 있으며

일반강인 SS400에서의 400의 의미는
강재의 최소 인장강도가 400N/㎟ 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용접구조용강인 SM490인 경우는
SM490A, SM490B, SM490C, 3 가지 강종이 있지만

이때의 490도,  최소 인장강도 490 N/㎟ 을 의미합니다.
KS D 0041 에서의 고장력강의 용어 해설을 보면

건축, 교량, 선박, 차량, 기타의 구조물 및 압력용기용으로
보통 인장강도 50 Kgf/㎟ (= 491N/㎟) 이상에서

용접성, 노치 인성 및 가공성도 중시해서
제조 된 강재로 규정하고 있고

자동차용 냉연강판에서는 인장강도 35 Kgf/㎟ 이상을
고장력강이라고 하고 있으며

JIS G 0203에서는 건축, 교량, 선박, 차량,
기타의 구조물 및 압력용기용으로

보통 인장강도 490 N/㎟ 이상에서 용접성, 노치 인성 및 가공성도
중시해서 제조 된 강재로 규정하고 있고

자동차용 냉연강판에서는 인장강도 340 N/㎟) 이상을
고장력강이라고 하고 있어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철강의 단위에 나타나는 숫자의 환산   ※ 1 kgf/㎟= 9.8 MPa = 9.8 N/㎟

KS와 JIS, ASTM, ASME, API, EN 등 각 국가, 단체 규격에 나타나는
교량구조용 강재, 용접구조용강재, 압력용기용 강재등에는

인장강도 490 N/㎟ 이상의 강재는 무수히 나타나고 있으며
자동차용 냉연강판의 경우는 주로 자동차의 Hood, Door, Trunk 인 경우

기존에는 340 N/㎟에서
440 N/㎟ 수준의 HITEN 강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차량 충돌시 인체의 안전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
Bumper, Side Impact Beam 의 경우는

HITEN 수준의 몇 배에 이르는 1,470 N/㎟ 수준의
HITEN 강판이 사용되고 있으며–자료 JFE STEEL

POSCO는 POSCO와  HITEN 영어의 합성인
POSTEN이라는 이름의 고장력 강판을 공급하고 있는데

이는 자동차용 냉연 강판이 아닌,
후판(Thick Plate : 두께 6 mm 이상의 강판)으로

POSTEN 60RE 인 경우는 인장강도가 590 ~ 710 N/㎟
POSTEN 100인 경우는 인장강도값이  950 ~1130 N/㎟  — 자료 POSCO

HITEN급을 넘어서는,
Ultra Super급 이상의 강재가 공급되고 있으며

강도가 강해진 만큼,  더 얇아진 두께,
더 경량화한 강재의 공급은

철강재의 운반비 부담, 가공설비의 부담,
최소의 철강자재 사용으로 환경의 부담을 줄여주며

100여층에 이르는 초고층 빌딩과,
거대해지는 건축물, 점점 심해지는

지진과 강풍에 대응을 가능케하고 있습니다.
용접구조강인 HITEN급 SM490A,B,C. SM490YA,

SM490YB. SM520, SM570-TMCP강.
보일러용 후판인 SB480.

교량구조용 강판인 HSB500, HSB600급 강판.
지진에 견디는 내진 철강재인 SN490 철판.

ASTM규격의 A572-60, A572-65급의 Normalizing 및 TMCP.
열처리 강판, 선체구조용강인 AH, DH, EH급 철판.

EN10025 S355급 강판등의 고장력강판을
스틸맥스(주)는 공급하고 있습니다.

철강은 정말로 난해하고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한강의 모래처럼, 밤하늘의 별처럼  많고 많은 규격과 Code, 강종과 Test 조건

그리고 이어지는 Chemical Composition과
Mechanical Properties는 깨알 같기만 합니다.

이와 같은 철강 관련 업무에서, 이어지는 업무와 촉박한 납기는
업무 담당자를 거의 공황상태로 몰아가

머릿속은 뜨거워져, 머릿속은
용광로의 온도 만큼이나 상승하게 됩니다.

납기는 얼마나 걸리는지,
공급은 되는 규격인지,

가격은 얼마인지,
강종 전환은 되는건지,

최소 주문 단위는 얼마인지,
BOM List 일괄 발주는 가능한 건지,

이럴때 철강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제공되어지는
스틸맥스의 철강 안내는 철강구매 담당의 진정한 Guide입니다.

철강재의 기본 물성치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스틸맥스(주) 사이트 철강 강종 “500” 바로가기 :  https://steelmax.co.kr/plate

자주 사용하는 대표적인 철강재의 중량과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철강 중량금액 자동계산기 바로가기 : https://steelmax.co.kr/calc_ironpl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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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용강에서의 고장력강, High Tensile Ste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