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PS, STPG, Carbon Steel Pipes for Pressure Service
STEELMAX Steel Story
압력배관용 강관은 말 그대로 강관이, 강관 내부에 흐르는
유체의 압력을 견뎌야 하는 용도에 사용되는 강관 입니다.
KS D3562에 나타나는 SPPS (JIS G3454 STPG)는
압력배관용 이지만, 중간 정도의 압력용입니다.
일반배관용 은 압력을 받지 않는 곳,
압력배관용 은 350℃ 정도 이하에서,
압력이 있는 배관용도
고압배관용은 350℃ 정도 이하에서,
고압력이 있는 배관 용도로 사용되니
간단히 말한다면
일반배관용(KS SPP/JIS SGP)–압력 Low.
압력배관용(KS SPPS/JIS STPG)–압력 Medium+온도 350℃ 정도 이하.
고압배관용(KS SPPH/JIS STS)– 압력 High + 350℃ 정도 이하.
말은 간단한데 KS, JIS 규격, 일반,압력, 고압배관이 각각의 규격 약호가 사용되니
밥만 먹으면 강관을 취급하지 않는 다음에야,
헷갈리기 참 좋은 규격 약호입니다.
압력배관용 탄소강관은 Carbon Steel Pipes for Pressure Service에서
영어의 두음만을 따서 SPPS로 이름 지어진 강관으로,
세부 강종으로는 SPPS380과 SPPS420 이 있습니다.
압력에 사용되는 강관이니,
Pipe가 압력에 견뎌야 하고,
그러니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강재이면서,
두께도 Pipe가 받아 내야하는 압력에 맞도록,
덜 두꺼운 것부터, 두께가 두꺼운 것까지
규격이 나타나며, 이는 규격에서 Schedule라는 영어로 표현됩니다.
예를 들어 강관에서 사용하는 호칭규격 350A (바깥지름 355.6 mm)인 Pipe인 경우
Schedule 10은 강관의 두께가 6.5 mm이고, 수압시험 압력이 20 Kgf/㎠
Schedule 20은 강관의 두께가 7.9 mm이고, 수압시험 압력이 35 Kgf/㎠
Schedule 30은 강관의 두께가 9.5 mm이고, 수압시험 압력이 50 Kgf/㎠
Schedule 40은 강관의 두께가 11.1 mm이고, 수압시험 압력이 60 Kgf/㎠ 으로
Schedule이 높아질수록 강관은 두께는 두꺼워지고,
수압 시험 압력은 상승합니다.
사람도 Pipe의 Schedule같은 경우가 있죠.
얼굴의 두께가 두꺼워지고, 두툼해질수록, 점점 뻔뻔해지고
뻔뻔해지다 보니, 얼굴에 철판 깔았다 라는 표현이 있고,
그 철판도 점점 두꺼워지죠.
또한 압력배관용은 일반배관용과는 다른 부분이 더 있습니다.
철강재 내부 함유 요소 5원소인 C, Si, Mn, P, S 중
일반배관용은 P,S 2가지만 관리하지만
압력배관용은 5원소인 C, Si, Mn, P, S 모두를 관리 생산한 강판/철판을 사용합니다.
Ordinary Pipe 대비 Pressure 강관은 철강 5원소 모두,
제한 값 Range 들어가는 강판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tight하게, 관리 생산된 강판 소재를 사용해서 압력을 견디는 Pipe를 만들며,
이외에도 Ordinary Pipe 대비 Pressure 강관은 또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인장강도 값인데 인장강도는,
강재의 강도를 가늠할 수 있는 척도로
파이프에서 시험 조각 (시험편: Coupon)을 떼내,
인장시험기라는 시험기기에 양 끝을 물린 다음
양쪽으로 잡아당겨 시험편이 “똑” 끊어질 때까지 (파단) 걸린, 최대 부하량을 말합니다.
이때의 최소 인장강도 값이 Ordinary Pipe (일반배관용)은, 294N/㎟에 불과하지만
Pressure 강관 (압력배관용)은 380 N/㎟급과 420 N/㎟ 급 두 가지가 있고
Ordinary Pipe (일반배관용)은 294 N/㎟와 비교해
최소 값에서 각각 29%, 46%수준이 높습니다.
이러한 강관마다의 제조 되는 성질 특성이 각각 다르므로,
제관사 (Pipe 제조사)들은 용도에 맞지 않는 강관을 사용할 경우,
심각한 사고 발생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강관이 사용 환경에 따른 제조 Spec이 달라지고,
그에 따른 강관 분류가 이루어져
배관용, 압력용, 구조용, 기계용, 보일러용,
Line Pipe용, 전선관용등으로 분류되며
이는 압연강재 철판에서의, 일반구조용,
용접구조용, 기계구조용, 교량구조용. 건축구조용
Line Pipe용, 해양구조물용, 선체구조용과 같이
분류되는 것과 비교됩니다.
이는 또한 자동차에서도, 승용차용, 버스용,
중장비용, 레져용 등으로 구분되는 것과 유사하며
자동차 면허증의 1급, 2급, 대형 면허가 구분되,
각각 면허증에 기재된 차량 운전 제한 조건과 같습니다.
따라서 강관의 사용은 사용 용도에 따른 구분과
발주, 구매, 조달이 진행되어야 하고
KS, ASTM, ASME, AISI, API, EN, JIS 등, 나타나는
철강 규격까지, 깊이 있는 철강 지식과
철강 연구소 수준의 Industrial Standards를 바탕으로
제공되는 내용은 진정으로 남다릅니다.
이것이 저것 같고, 저것이 이것 같고,
규격서에는 있지만 공급은 되는 건지, 안되는 건지
철강재 구매에 어려움이 있으실 때,
스틸맥스(주)의 사이트에 있는 연락하기를 이용하시거나,
메일을 이용해 관련 정보 (Spec & 과 Contents)를 미리 보내 주시면
훨씬 순도 높고, 빠른 이해가 가능한 ,
고강도이며 엄격하게 관리 생산되는
고청정강 수준의 대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스틸맥스는 연구소 수준의
깊이 있는 철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Carbon Steel, Special Steel, Stainless, Functional steel,
Ni-Alloy, Copper Alloy, Aluminium Alloy, Forging .
Plate, Sections, H-BEAM, Angle, Channel,
Flat, Round Bar, Rail, Pipe & Tube, SMLS,
ASTM, ASME, AISI, ANSI, API, SAE, AS, CSA
EN , KS, JIS, DNV, ABS, GL, LR, KR, NK. RINA, RS, CCA, IACS의
국가규격, 국제단체 규격, 국제협회 규격부터
Mill Maker Standards까지 공급하고 있습니다.
Citius, Altius, Fortius,
더 빠르게, 더 높이, 더 강하게가 요구되는 올림픽처럼
공급이 어려운 철강재 공급에는
진정한 전문 선수를 필요로 합니다.
철강재의 기본 물성치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스틸맥스(주) 사이트 철강 강종 “500” 바로가기 : https://steelmax.co.kr/products/plate/
자주 사용하는 대표적인 철강재의 중량과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철강 중량금액 자동계산기 바로가기 : https://steelmax.co.kr/calculator/carbon/plate/